개인회생 자격요건 (수입을 얻을 가능성 시점)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등의 광고로 인해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개인회생을 하려면 급여소득자의 경우엔 “정기적이고 확실한”, 영업소득자의 경우엔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적인”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어야 법원에서 개인회생 인가결정을 내려줍니다. 문제는 시점입니다. 즉, “언제” 개인채무자가 정기적인 수입을 얻고 있어야 하는 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1) 채무자가 개인회생절차를 신청할 당시부터 정기적인 수입을 얻고 있다고 인정될 만한 요건을 갖추어야 하고 2) 그 후 변제계획안이 인가될 당시에도 이러한 요건을 계속 갖추었다는 점이 모두 인정되어야 개인회생 인가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년간 직장생활을 하다가 개인회생절차 개시신청 1, 2개월 전에 실직한 무직자는 물론이고, 신청 당시까지는 직업이 있었으나 인가 당시 실직한 사람은 이러한 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개인회생 신청자격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분들이 작성 • 제출한 변제계획안은 수행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실무에서도 신청당시 직업이 있었으나 인가 당시에 직업이 없다면(정확히 말해 앞으로 수입을 얻을 가능성) 개인회생은 기각되는 경우가 있으니 개인회생을 신청하려면 중간에 직장을 그만두시면 안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