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4가지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등의 광고로 인해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소개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에 대해 몇마디 하고자 합니다. 정말 기출문제는 너무 중요하고 너무 중요해서 공인중개사 시험 뿐만 아니라 모든 시험의 핵심 줄기라고 생각합니다. 합격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더해 공부 ‘스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간혹 얼마 공부하지도 않았는데, 시험에 합격을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학습능력이 뛰어난 면도 있지만 그 기저에는 ‘공부 스킬’이 한 몫 하기 때문에 합격하는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역시 이 스킬에 해당하는 것이므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답안을 표시하지 마라”

일단,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게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핵심은 기본서를 이해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기출문제를 처음부터 풀어봄으로써 공부의 방향을 잡으셔야 합니다. 이 말인즉슨, 처음부터 기출문제 10년치를 따로 준비하셔서 ‘기본서와 같이’ 공부하셔야 된다고 봅니다.

기출문제를 풀 때에는 답안을 표시하지 마세요. 답안을 표시하는 순간 반복적으로 풀 수 없습니다. 내가 맞은 문제라고 하더라도 확실히 모르고 애매모호한 상태에서 찍기로 맞은 문제일 수도 있는데, 답안을 표시하는 순간 내가 찍어서 맞은 문제를 내가 안다고 착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야말로 독약입니다. 따라서 문제집에 답안을 표시하지 말고 여백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여기에 정답을 표시하여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풀 수 있도록 하세요.

기출문제집은 기본서와 동급

기출문제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단도진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0년치 기출문제만 닳고 닳도록 풀어서 내것으로 만든다면(이걸 소위 ‘눈에 처바르고 시험장에 들어간다, 라고 표현합니다) 시험장에서 똑같은 지문은 최소 30%가 나올 것입니다.

기출문제집을 항상 기본서와 함께 세트로 갖고 다니셔야 합니다. 기본서를 읽듯이 기출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어보는 게 좋습니다. 기본서를 외면해서는 안 되지만 기본서를 공부하는 만큼 내가 오늘 강의를 듣고 어떤 방향으로 기출문제가 출제되는지 반드시 풀어봐야 합니다. 복습도 기출문제로 하는 것입니다.

기출문제를 기본서에 표시하라

학원을 다니든, 인터넷으로 공부하든, 기본서는 갖고 공부를 하실 것입니다. 기본서를 처음 보면 제일 먼저 해야될 것은 기출문제를 이 기본서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권대리의 주장 속에 무권대리에 속하는 표현대리의 주장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없다.”라는 문장은 그동안 수없이 기출문제에 나왔던 지문인데, 만약 2018년도 기출에 나왔다면, 기본서에 이 문장(혹은 비슷한 문장)을 찾아서 ‘2018년 기출’이라고 여백에 표시합니다.

이런식으로 기본서에 기출문제를 표시하다 보면 기본서를 볼 때 마다 기출문제가 눈에 확 띄어 공부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요즘 기본서에는 이런 기출연도 표시가 잘 되어 있어서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기출문제도 풀어봐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다른 국가고시 기출문제와 겹치는 과목이 몇 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민법이 있고, 부동산등기법(비율은 적지만)은 법무사와 겹치며, 세법은 세무사 시험, 부동산 공법은 주택관리사 시험과 약간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민법을 제외한 과목들은 다른 국가고시 기출문제를 풀어봐도 좋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민법 만큼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출제하는 3년치 기출문제 정도는 풀어보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해에 출제된 다른 국가고시 기출문제는 반드시 공수하여 풀어봐야 그해에 어떤 판례가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해도 2 – 3 문제는 거저 먹을 수 있습니다.)

참조 글

기출문제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셔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률은 참고) 시중에 나와 있는 기출문제집은 진도별로 나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의고사 형식으로 풀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출문제집도 진도별과 연도별로 나누어서 봐야 합니다. 진도별은 평소에 공부할 때 보는 것이고, 연도별은 시험 보기 두달 전부터 모의고사 형식으로 풀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이상 공인중개사 기출 공부법 및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PDF 다운로드
공인중개사 합격률 통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