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에 대하여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에 대하여

목 차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로 느껴질 수밖에 없으므로 어렵다, 쉽다, 라고 얘기하는 게 참 조심스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 드리자면, 일단, 민법은 산업인력공단에서 출제하는 객관식 중에서는 최고의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다른 기출문제 한번 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인중개사 민법보다 쉬웠으면 쉬웠지, 더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가끔 공인중개사 공부를 만만하게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시험과목 자체는 만만한게 아니고,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절대평가니까 약간 기술적으로 접근하면 합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른 과목 시험 난이도

시험 난이도가 어떤지는 다른 시험들과 비교해봐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민법을 제외한 과목들은 다른 시험과 겹치는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부동산등기법과 세법, 그리고 부동산 공법이 법무사 시험과 세무사 시험, 주택관리사 시험에 약간 겹치고 나머지 과목들은 공인중개사만의 독자적인 과목들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아무리 처음 공부하는 분들이더라도 딱 1년만 열심히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이 공인중개사 시험이 상대평가라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아직까지는 평균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합니다.

참조 글

공인중개사 1차 3개월에 가능할까?
2022년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