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중단편전집 세트 후기 (중단편 수상작 모음집)

이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등의 광고로 인해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이문열 중단편전집 세트

이문열 중단편전집 세트

이문열 중단편전집 세트 후기 : 지금은 안타깝게도 꼰대처럼 비춰지고 있지만 사실 이문열은 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에서 늘 상위었다. 그를 싫어하는 사람들 조차 그의 문체와 글빨은 매력이 있다고 칭찬하는 이들이 다수다. 옛날엔 장편소설도 가끔 읽었는데, 요즘엔 중단편만 가끔 읽는다.

이문열 작가의 책은 대부분 믿음사에서 나왔는데, 지금은 계약기간이 만료하여 알에이치코리아로 옮겼다고 한다. 내가 중단편을 샀던 출판사는 ‘아침나라’라는 출판사인데, 지금은 아침나라가 아니라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이문열 작가의 책들을 출판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 고전이 되어버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같은 단편부터, 옥소리와 신은경, 이경영, 최민식 등이 나온 영화 구로아리랑의 원작인 ‘구로아리랑’도 있다. 사실 우리가 잘 모르지만 이문열의 단편은 이와 같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진 게 상당히 많다. ‘약속’이라는 단편은 지금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드라마가 있다.

그리고 이 중단편전집 중에서 수상작만 모은 ‘중단편 수상작 모음집’도 따로 나왔나 보다.

출판사 책소개

우리 시대의 격동과 함께한 이문열 중단편 문학
데뷔작부터 수상작, 그리고 논쟁작까지
이문열의 문학 세계를 망라하는 51편의 중단편전집

우리 시대의 격동과 함께한 한국문학의 대표 소설가 이문열. 그가 발표한 중단편 소설 51편을 전 6권으로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재출간하였다. 이번 판본에서는 표지를 바꾸고 4권「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표제작을「타오르는 추억」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본문의 수록 순서를 일부 변경하기도 했으며,「심근, 그리하여 막히다」의 제목을 「심근경색」으로 바꿔 의미를 명확하게 표현하기도 했다.

이문열의 데뷔작인「나자레를 아십니까」「새하곡」, 출세작이라 할 수 있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그리고 논쟁작「달아난 악령」까지, 한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이문열의 문학 세계를 망라하는 51편의 명품 소설들이 펼쳐진다. 그의 중단편 소설들이 2000년대 초반에도 발표되긴 했지만, 대부분은 1980년대와 1990년대 발표되었다.

이문열의 소설에 대해서는 “복고적 낭만주의자” “보수적 귀족주의자” “현란하고도 유려한 문체” “현학 취미”와 같은 수식어들이 따라다닌다. 한국전쟁과 분단, 그리고 반공주의의 억압과 4·19 이후 지속적으로 전개된 민주화 및 해방의 이념에 둘러싸인 우리 시대의 격동을 그 누구보다 잘 담아낸 이문열의 중단편전집이 발표된 지 수십 년이 훌쩍 지난 지금에도 다시 읽는 이유는, 이문열의 소설 안에 내재된 우리 시대의 아픔과 비애, 절망과 허무가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전 6권의 각권 말미에는 문학평론가의 작품 해설을 담았다. 이문열이라는 작가 세계, 그리고 그의 문학 세계를 입체적으로 조명해볼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길잡이 역할이 될 것이다.

목차

1권 필론과 돼지
나자레를 아십니까
새하곡
맹춘중하
그해 겨울
사라진 것들을 위하여
필론과 돼지
들소
해설_형식의 균열과 텍스트의 무의식/ 손정수(문학평론가)

2권 금시조
사과와 다섯 병정
어둠의 그늘
충적세, 그 후
제쳐 논 노래
분호난장기
폐원
방황하는 넋
달팽이의 외출
금시조
해설_낭만적 관념성이 주는 투쟁의 미학 / 강유정(문학평론가)

3권 익명의 섬
하구
서늘한 여름
알 수 없는 일들
칼레파 타 칼라
약속
익명의 섬
비정의 노래
그 세월은 가도
귀두산에는 낙타가 산다
해설_울지 않는 사내의 울음/ 허희(문학평론가)

4권 타오르는 추억
타오르는 추억
이 황량한 역에서
과객
두 겹의 노래
심근경색
장려했느니, 우리 그 낙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장군과 박사
해설_민족이라는 아버지와의 만남/ 이경재(문학평론가)

5권 아우와의 만남
구로 아리랑
시인의 아들
시인과 도둑
미친 사랑의 노래
아우와의 만남
이강에서
황 장군전
하늘 길
나무 그늘 아래로
해설_제의(祭儀)와 역사(歷史)/ 김동식(문학평론가)

6권 전야, 혹은 시대의 마지막 밤
백치와 무자치
운수 좋은 날
홍길동을 찾아서
전야, 혹은 시대의 마지막 밤
달아난 악령
그 여름의 자화상
술 단지와 잔을 끌어당기며
김 씨의 개인전
시인의 사랑
해설_불가능한 것의 요구와 귀향의 힘/ 류보선(문학평론가)

이문열 중단편전집 세트 및 중단편 수상작 모음집 구매 링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