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례보금자리론 금리와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신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뉩니다. 우대형의 금리는 4.65 ~ 4.95%가 적용 되고,  일반형 금리는 4.75 ~ 5.05%가 적용됩니다. 이는 최대 90bp 내에서 금리우대를 별도로 적용하는데, 매월 시장금리, 재원상황 등 제반상황을 감안하여 기본금리를 조정합니다. 주택 6억 이하이고 부부소득 1억 이하여야 우대형의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이는 두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출처 : 금융위원회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신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 상품은 이번에 저소득청년 우대금리를 신설했습니다. 차주의 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가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저소득청년이라 함은 만39세 이하이고, 주택가격 6억원 이하, 부부합산소득 6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아낌e(전자약정 및 등기시)는 10bp가 적용되는데, 이는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소득청년은 아낌e 10bp와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10bp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청년은 사회적배려층, 신혼가구, 미분양 주택과 또 중복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카테고리에서는 최대 80bp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저소득청년은 아낌e 10bp와 80bp를 더하여 최대 90bp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복적용을 최대한 활용하면 3.75 ~ 4.05% 까지 대출금리가 인하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배려층은 한부모, 장애인, 다문화, 다자녀가구를 의미하고, 다자녀가구 소득기준은 7천만원입니다. 신혼가구라 함은 혼인신고일로부터 7년이 도과하지 않은 부부를 말하며, 결혼예정자를 포함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우대금리
출처 : 금융위원회

특례보금자리론 중도상환수수료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뿐 아니라 추후에 특례보금자리론을 중도상환하는 경우에도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될 예정입니다. 다만, 기존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를 위해서는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모바일앱을 통해 ‘특례보금자리론 승인내역 확인서’를 발급하여 기존 대출금융기관에 제출이 필요합니다.

차주 유의사항

대출 기간 동안 1주택 유지조건이 엄격히 적용되므로 추가 주택 구입으로 2주택 이상을 보유할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특례보금자리론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Leave a Comment